아이패드 구매 후회 이유: 아이패드를 사면서 100만원 버리지 않는 법

안녕하세요! 오늘도 같은반친구입니다.

최근 주변에 아이패드를 구매하고 후회하는 사람들을 유독 많이 보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이패드 구매자들의 아이패드 구매 후회 이유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오늘 포스팅을 보시면 여러분에게 아이패드가 필요한지 아닌지를 알 수 있을 겁니다.


1. 아이패드란 무엇인가?


모르시는 분은 없겠지만, 아이패드는 애플에서 만드는 태블릿입니다. 최근에는 ‘아이패드 한대쯤 없는 집이 없을 정도‘로 아이패드가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회사 회의실이나 대중교통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고, 특히나 대학교 강의실에서는 학생들의 절반 이상이 아이패드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아이패드를 이렇게 인기있게 만들었을까요?


2. 애플의 아이패드 판매전략: 아이패드 구매 후회 이유


1) 아이패드가 인기있는 이유

애플은 아이폰과 맥북을 연결하는 태블릿으로 아이패드를 포지셔닝하고 있습니다. 노트북은 번거롭고, 휴대폰은 뭔가를 하기에 너무 작은 사람들에게 매우 매력적인 기기로 말이죠. 특히 애플펜슬이라는 요소가 들어가면서, 모바일 기기를 통해 아날로그적 요소를 사용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2) 아이패드 포지셔닝과 노트북 사용자들의 아이패드 구매 후회 이유

재미있는 점은 시장과 애플의 목적이 서로 달랐다는 데에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노트북을 대체할 수 있는 태블릿을 원했고, 아이패드에 그러한 기능을 기대했습니다. 하지만 애플의 방향은 달랐습니다. 아이패드는 하드웨어 성능이 아무리 좋더라도, 맥북을 대체할 수 있는 노트북으로 만들 생각은 없어 보입니다. 노트북을 대체하지 못하는 것은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의 아이패드 구매 후회 이유 입니다.


3) 디바이스 사용 특징 확인이 필요!

하지만 노트북을 사용하는 용도와 목적에 따라 아이패드는 노트북을 대체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애플은 아이패드를 노트북 대체품으로 디자인하지 않았지만, 노트북을 사용하는 용도에 따라 대체할수도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아이패드가 본인에게 정말 필요한지 알고 싶다면, 본인의 디바이스 사용 특징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3. 용도별 아이패드 필요성


아이패드는 사용자의 사용 패턴에 따라 필요할 수도,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여러 분류별로 아이패드 활용 방안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정작 사놓고 목적대로 활용을 못한다면, 최소 100만원에 가까운 돈을 버리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1) 업무용 아이패드

많은 직장인들이 업무용으로 아이패드를 구매합니다. 실제로 아이패드는 가벼운 무게로도 간단한 사무업무를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업무용으로 유용할 수 있습니다. 저도 아이패드를 업무노트 및 다이어리로 사용하면서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회사에서 아이패드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보안정책상 소지가 불가한 경우도 있고, 사내 네트워크를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혹시 한글과 컴퓨터의 ‘한글’을 주로 사용하는 회사의 경우에는, 아이패드가 사실상 무용지물이 될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업무용으로 아이패드를 사용하시는 경우라면, 아래 내용을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한 가지라도 걸린다면, 그것이 바로 구매하고서도 후회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1. 사내 보안정책상 아이패드를 소지하거나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 : 보안정책 위배시 사용불가
  2. 회사에서 주로 사용하는 워드 프로그램이 ‘한글’인지 여부 : ‘한글’을 사용한다면 사실상 사용불가
  3. 본인의 업무용 아이패드를 다이어리 정도로 사용할 것인지 여부 : 다이어리 정도로 사용하고자 한다면, 매우 훌륭


2) 학습용(대학생/중고생/아동) 아이패드

아이패드를 구매하는 비율 중 가장 높은 것이 바로 ‘학습용 아이패드’입니다. 그래서 학생의 연령대에 따라 아이패드의 활용성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가. 대학생

대학생들은 아이패드를 가장 많이, 가장 잘 사용하는 계층입니다. 수업에 필요한 유인물부터 자료 공유, 콘텐츠 소비에 이르기까지, 대학생들에게 아이패드는 매우 유용한 디바이스입니다. 물론 ‘무조건 최신 아이패드를 사야 한다.’라는 측면에서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대학생들에게 아이패드가 유용한 것만큼은 사실입니다.

나. 중고등학생

중고등학생은 요즘들어 아이패드 소비량이 많은 계층입니다. 학원 자료, 인터넷 강의, 연습장 등과 같이 정말 다양한 용도로 아이패드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아이패드를 잘만 활용한다면 중고등 학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유튜브 머신이나 게임기로 사용될 위험이 있다는 것이, 많은 부모님들의 아이패드 구매 후회 이유가 됩니다.

다. 아동 및 유아

초등학생과 같은 아동들에게 아이패드가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의문입니다. 아직 아이패드를 활용할 수 있는 여건에 있지 않은 경우가 더 많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유아들에게는 필요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들이 어쩔 수 없이 아이패드를 보여주는 경우가 매우 많기 때문입니다.


3) 취미용 아이패드

저는 개인적으로 취미용으로 아이패드를 구매하시는 분들이 아이패드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계층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림이나 악기 연주, 음악 제작, 레코딩, 여가용 학습과 같이 자신의 여가를 위해 아이패드를 사용하는 경우 구매를 강추해드립니다. 적절한 가격대의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겠네요.


4) 사업용 아이패드

본인 비즈니스나 사업을 위해 아이패드가 필요하신 경우는 이미 스스로 필요한지 아닌지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본격적인 업무를 위해서는 아이패드가 있음에도 어쩔수없이 노트북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매장 전시나 결재 등을 위한 용도인 경우에는, 아이패드가 아닌 대체재가 많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4. 휴대폰 모델별 분류: 갤럭시 사용자의 아이패드 구매 후회 이유


아이패드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연동성에 있습니다. 아이폰과 아이패드, 맥북이 서로 매끄럽게 연동되어 하나의 기기를 쓰는 것같은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만약 갤럭시 등의 안드로이드 계열 기기를 사용하시는 경우, 아이패드 구매는 비추천해드립니다. 우선 태블릿은 생산성 작업보다는 콘텐츠 소비용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기간 연동이 되지도 않고, 사실상 콘텐츠 소비용으로 사용될 기기에 100만원대의 비싼 가격을 지불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기에도 예외는 있습니다. 만약 아이패드에서 작동하는 특정한 앱(그림 그리는 앱 등)을 사용해야하는 경우라면, 아이패드 구입은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이러한 루트로 아이폰이나 맥북을 구매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연동성이 좋은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의 생태계를 보여주는 이미지


5. 아이패드 구매 후회 이유 : 비싼 모델은 필요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비싼 돈 들여서 아이패드를 구매하고 후회하지 않으시려면,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본인의 용도와 상황에 맞는지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그럼 그 다음은 뭘까요? 바로 어떤 가격대의 무슨 모델을 사느냐!일 것입니다. 이미 포스팅이 충분히 길어졌으므로, 이 주제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 가져주세요.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