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같은반친구입니다.
대한민국의 많은 영어 학습자들이 오늗로 영어 문법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 분들에게 무엇이 가장 중요할까요? 가장 효율적인 영어 문법 공부법은 무엇일까요? 오늘 영어 문법 공부하지 않는 법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1. 영어 문법이란 무엇인가?
영어 문법은 대한민국 영어 학습자가 통과의례처럼 여기는 대상입니다. 그런데 대관절 영어 문법을 공부하지 않는 방법이라니 무슨 말일까요? 일단 영어 문법의 정의를 정리해볼게요.
말을 사용할 때에 적용하는 규칙의 한 종류. (나무위키)
막상 정리하고보니 너무 큰 개념인 것 같은 느낌입니다. 제가 생각할 때 문법은 단어의 형태와 배열 순서(어순)과 같은 문장을 만드는 규칙을 의미합니다. 단어를 어떤 형태로 표현해야 하는지, 시제를 어떻게 맞춰야 하는지와 같은 정보를 작게는 단어부터 크게는 문장 단위로 표현하는 규칙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왜 문법을 공부하면 안된다는 것일까요?
2. 영어 문법 학습의 명과 암 : 영어 문법 암기의 한계
가. 영어 문법은 수학이 아니다.
제가 영어 문법을 공부하면 안된다고 생각하는 가장 큰 이유는, 영어 문법은 수학처럼 정갈한 규칙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제가 다른 포스팅을 통해 누차 강조했듯이, 영어는 한국어와 매우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영어와 한국어의 차이를 더 구체적으로 확인해보고 싶으시면, 이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따라서 한국어를 기준으로 비교하면서 배우기에 쉽지 않은 언어입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규칙을 만들면 되지 않을까?
그래서 마치 수학 문제를 풀 때 공식을 적용하는 것처럼, 일종의 ‘공식’을 만들려는 시도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영어 문법은 만고 불변의 수학 공식이 아닙니다. 피타고라스의 정리는 모든 직각삼각형에서 성립합니다. 하지만 영어에는 그런 공식이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 시대의 흐름에 따라 계속 변화합니다. 결국 제가 내린 결론은 ‘영어 문법에 적용할 수 있는 간단한 공식은 없다.’ 입니다. 왜 그럴까요?
나. 영어 문법을 암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설사 수학 공식처럼 사용할 수 있는 영어 문법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 공식을 암기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학습자 입장에서의 생각의 흐름을 가정하여 아래에 정리해보겠습니다.
1. 영어 의문문을 만드는 방법으로는 2가지가 있다고 했어.
2. 그리고 각각의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의문사의 종류는 6가지가 있지.
3. 그리고 의문사에 사용될 수 있는 조동사의 종류는 의미에 따라 5가지가 있어.
4. 의문사, 조동사 다음에는 주어가 온다고 했고, 다음 동사의 시제로는 총 6가지가 있지.
5. (이하 생략)
이런 방식으로 영어 공부를 할 수 있을까요? 개별적으로 저런 문법 사항을 다 암기해서 해석하고 표현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개인적으로는 차라리 역사 연표 같은 것을 외우는 게 훨씬 쉬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 영어 문법을 공부하면, 시험은 잘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어 문법을 공부하면, 시험은 잘 풀 수 있습니다. 아! 조금 수정해야될 것 같습니다. ‘지필형’ 시험의 ‘일부 문제는’ 잘 풀 수 있습니다. 위에 정리한 방식처럼 말하고 듣고, 쓰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일반 대화의 속도를 따라가는 것은 물론이고, 작문을 하거나 텍스트를 읽을 때에도 시간이 문제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유일하게 도움이 되는 것은 시험지를 받아 문제를 푸는 지필형 고사인 경우입니다. 특히, 문장의 맥락이나 의미와 무관하게 기계적으로 문법 사항만 체크하는 문제의 경우에는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런 점수가 실제 영어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까요? 제 답은 ‘아니오.’ 입니다.
3. 어법 중심 영어 학습법 : 원어민처럼 영어를 익히는 방법
가. 영어 학습법 비교 : 영어 문법 vs. 영어 어법
따라서 영어를 공부하실 때에는 어법 중심으로 영어를 공부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영어 어법과 영어 문법은 어떻게 다를까요?
예문 1. I like to read books.
예문 2. I like reading books.
위 예문은 ‘read(읽다)’라는 동사를 ‘to부정사’로 사용했다는 것과 ‘동명사’로 사용했다는 차이만 있고 모두 동일합니다. 그러면 위 두 예문 중에 무엇이 더 적절한 표현일까요? 문법을 중심으로 공부한 사람과 어법을 중심으로 공부한 사람의 차이를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문법 중심 학습자의 생각입니다.
영어 문법 중심 학습자: 응? 두 문장 전부 다 맞는 것 같은데… like동사가 동명사를 받을 수 있었나? 아닌가, to부정사를 받는 거였나? 교재에 분류되어 있는 것을 찾아보자. 응? to부정사 부분에는 ‘read’를 사용한 예문이 있는데, 동명사 쪽에는 없네. 그러면 to부정사를 받는 게 맞는 거겠지? 아닌가? Chat GPT에 물어보자. 응? 둘 다 사용할 수 있다고? 그럼 시험에 나오면 어떻게 해야하지?
문법 중심으로 영어를 공부한 분들이라면, 십중팔구 위와 같은 생각을 해보셨을 거라고 확신합니다. 어떻게 확신할 수 있냐구요? 제가 그렇게 공부했었거든요. 저는 이 한계를 느끼고 어법 중심의 학습으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그러면 어법 중심 학습자들은 위 예문을 보고 어떻게 생각할까요?
영어 어법 중심 학습자: 위 문장에서 왜 to부정사와 동명사로 구분해서 사용했을까? 일단 like가 둘 다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보자! 형태가 다르니 분명히 의미도 다를거야. 그러면 형태에 따라 어떻게 의미가 달라지는지 봐야겠네. 그리고 만약 의미가 달라진다면, 원래 to부정사와 동명사가 그러한 의미 차이를 가지고 있는지도 같이 알아봐야겠다.
나. 어법 중심 영어 학습의 특징
영어 어법 중심 학습은 기본적으로 문장의 의미에 기반해서 이루어집니다. 영어 문장이 잘 완성된 것인지, 이 문장은 어떠한 의미와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기계적으로 이 문장은 맞고, 저 문장은 틀리다라고 보지 않습니다. 그리고 영어의 구와 절, 구동사와 같이 표현의 단위를 문법 중심의 영어 학습에 비해 좀 더 크게 잡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공부하면 어떤 장점이 있는 걸까요?
다. 어법 중심의 영어 학습의 장점
어법을 중심으로 영어를 공부하면, 우선 ‘영어의 활용도‘가 올라갑니다. 의사소통과 정보습득이라는 언어의 원래 목적을 달성하는 데에 매우 큰 효과가 있습니다. 실용적인 영어를 학습할 수 있다는 뜻이죠. 무엇보다 매우 유연한 태도로 영어를, 나아가 외국어를 공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 영어 원어민들의 언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공부하면 시간도 오래걸리고, 어렵지 않냐구요? 영어 문법을 쪼개서 기억하고, 그에 맞게 문장을 만들기 위해서 애쓰는 시간과, 어법을 기준으로 공부하는 것에 드는 노력과 시간은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조금 낯설 수는 있습니다. 그동안 공부했던 방법과 다르니까요. 하지만 이것은 분명히 해야 합니다. 어려운 것이 아니고, 낯선 것입니다.
4. 그럼 시험 준비는 어떻게? : 영어 문법 공부법
그러면 영어 문법 공부는 어떻게 해야하는 걸까요? 어법 중심으로 영어를 공부하더라도, 기본적인 문법 학습은 필요합니다. 하지만 문법 사항을 조각내서 규칙으로 만들지 않아야 합니다. 어순과 문장성분, 품사 등과 같은 기몬적인 지식을 탄탄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예문을 많이 봐야하구요.
만약 영어 문법을 평가하는 시험을 보셔야 한다면, 어쩔 수 없이 그 시험을 보기 위한 공부를 해야할 수 밖에 없습니다. 암기가 필요하다면 암기도 하셔야하구요. 하지만 어디까지나 그 시험을 위한 암기여야 합니다. 여러분의 영어 공부가 규칙을 만들고 암기하는 데에 집중해서는 안됩니다. 어쩔 수 없이 일부 문법을 시험용으로 공부하는 것과, 모든 영어 공부를 문법 암기식으로 하는 것은 매우 다르기 때문입니다.
5. 결론: 영어 문법 공부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
오늘은 영어 문법 공부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이름으로, 영어 문법 학습법과 어법 중심의 영어 학습에 대해 이야기해봤습니다. 사실 영어 학습 콘텐츠 자체는 대부분 비슷합니다. 영어를 공부하실 우리 같은반친구들 여러분들은, 콘텐츠를 고르는 노력 못지 않게 학습법에 대해서도 신경써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다른 포스팅을 통해 어법 중심으로 영어를 공부하는 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오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우리 같이 공부합시다!